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화성교육협력지원본부 사업


화성마을교육과정 운영 지원
학급, 학년, 교과 단위로 화성시 마을에 관한, 마을을 통한, 마을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재구성)과 운영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화성 학생동아리 축제
학생이 기획하고 운영하는 학생 주도의 축제로 지역교육공동체를 실현하며, 다양한 동아리 활동 발표 기회를 통해 자신감, 도전 정신을 고취시키며 청소년들에게 건강한 문화의 장을 제공합니다.
학생 NGO 프로젝트 지원
청소년들의 주제중심 사회참여·실천 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기여 및 민주주의 학습의 장을 마련하고, 청소년의 잠재 역량 개발 및 청소년이 존중받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고교 인문학 아카데미
인문학적 사유의 기회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인문학 강연을 실시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력 함양 및 생각의 틀을 확대하고 다양한 영역의 인문학적 강사들과의 교류를 통해 미래지향적 가치관을 정립하고자 합니다.
마을 교육기부 수업
지역사회의 교육인프라를 활용한 교육기부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여 공교육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교육기부 활용 수업으로 학생들에게 나눔과 배려의 인성 교육 기회를 제공합니다.
찾아가는 코딩교실
학교로 찾아가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의 적성과 진로에 대한 선택의 폭을 확대시키며, 실습위주의 코딩교육으로 논리력, 창의력,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찾아가는 문화예술교육공연
학교교육에 지역의 문화예술 자원을 연계하여학교현장으로 찾아가서 공연을 실시함으로써 편리하고 안전한 공연관람의 기회를 제공하고예능교육을 넘어선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기회를 제공하여 청소년들의 감수성과 창의력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다(多)가치(Value) 화성탐사대
초등 교육과정과 연계된 관내의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상호 협력과 소통, 창의적 성장을 지원하고, 과학, 생태, 스포츠, 역사, 예술, 인문, 인성 등의 영역에 걸친 직접 경험을 통해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강사인력풀 구축
지역사회의 교육자원을 활용한 인프라 구축으로 공교육을 지원하며 학교 현장 교사의 교육과정 수업지원과 강사인력의 활용도 제고, 센터의 전문교육 인적·물적 인프라구축 사업과의 연계 및 확장기반을 마련합니다.
학부모 스터디 모임
주제별 학부모스터디 운영을 통해 지역교육협력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자발적인 참여와 활동을 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지역 교육문화 조성 및 교육기부 연계활동으로 화성마을교육공동체를 실현합니다.